News
마더투베이비의 새로운 소식을 전해드려요.
마더투베이비와 카카오 ESG팀과 협업미팅: 임신준비 “셀프케어”와 “임신 중 위드케어”
페이지 정보
본문
어제 2025.6.26일 일산백병원에 카카오 ESG의 김0환리더팀이 방문하였다. 미팅 장소는 일산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승환교수님이 이끌고 있는 ㈜비웨이브의 사무실이었다. 이 미팅이 이루어지게 된 것은 경기도 복지재단의 이용빈이사장님의 연결로 가능했다. 참고로 경기도에서는 임신여성들이 고령화되고 공단지역 그리고 상대적으로 임신취약지역을 위해서 “태아안전센터”를 구상하고 있다.
이 모임에는 ㈜마더투베이비의 한혜지대표와 연구원, ㈜비웨이브의 이승환교수님과 연구원, 그리고 (사)임산부약물정보센터 한정열교수, 그리고 의과대학 파견학생도 같이 했다. 의과대학 학생은 요즘 이야기하는 의과학자 관련하여 참고할 수 있도록 참관하게 되었다.
협업내용은 카카오에서 ㈜마더투베이비가 개발하여 모바일 플랫폼으로 제공하는 마더세이프 프리미엄 “임신준비 셀프케어”와 “임신 중 위드케어”의 콘텐츠에 관한 공감대형성과 카카오 플랫폼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에 관한 내용이었다.
우선 국내 초저출생 환경과 임신여성들의 고령화 추세로 이들 콘텐츠들이 임신 준비여성 뿐만 아니라 초기임신부들이 관리가 반드시 필요한 나이, 체중, 음주, 만성질환으로 특히 정신질환(이 부분은 이승환교수님이 개발하신 마음결 미니가 웹으로 플랫폼에 추가되었다), 임신중독증관련 고위험여부, 자폐증후군, 선천성유전질환, 그리고 선천성암관련하여 스크린하고 솔루션을 받고 스스로 “셀프케어” 또는 담당 주치의사와 “위드케어”라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현재의 병원 방문을 통해서만 진행되는 산전관리 시스템에서 모바일 플랫폼을 활용하게 됨으로써 관리 내용의 최신 업데이트와 표준화 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 접금성을 높여 시공간적 한계를 상당히 극복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임신 준비를 제대로하고 싶거나, 특히 사각지대 또는 취약 지역에 있는 수요자들에게 매우 중요하고 의미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카카오에서 오신 김리더께서는 3가지 정도의 안을 주셨고, 그 중에서 카카오의 “같이 가치” 일종의 기부 플랫폼에서 적용하는 것에 관한 의견도 있었다.
또한, 이 플랫폼이 공익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어서 정부기관 또는 지자체 등과 협업에 관한 의견도 있었다. 이번 협업에서는 저출생, 고위험임신, 모바일, 카카오라는 키워드를 공유하며 서로의 공감대 형성과 방법적 모색을 하며 다음기회에 보다 구체적안을 가지고 미팅을 하기로 하고 간단한 점심 후에 헤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