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의 임신부 및 수유부 제품 안전성 인증마크
제품의 성분 정보만 제공하는 것이 아닌, 임신부 및 수유부가 직접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인증마크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제품 접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태아 및 신생아에게 실생활에 노출될 수 있는 제품들의
안전성을 전문가가 직접 평가 및 인증합니다.
제품의 성분 정보만 제공하는 것이 아닌, 임신부 및 수유부가 직접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인증마크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제품 접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생식발생독성 및 모태독성 전문가, 영양학자, 생화학자들로 이루어진 다학제팀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Two Safe® 인증에 참여합니다.
엄격한 절차를 통해 인증을 거친 투세이프 인증 제품 입니다.
[Hinews 하이뉴스]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은 지난 3일, 병원 연구동에서 임신준비 디지털헬스 프로그램과 정신건강 AI 솔루션을 연계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한정열 산부인과 교수가 개발한 ‘마더세이프 프리미엄 셀프 케어’와 이승환 정신건강의학과 교수가 만든 AI 기반 ‘마음결미니’를 결합해 여성의 신체와 정신 건강을 함께 관리하는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마더세이프’는 임신 준비 여성들이 모바일로 유전질환, 임신중독증 등 위험요인을 점검하고 맞춤형 관리를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서울시 임신준비지원사업을 기반으로 전국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다. 유전질환이 의심되면 일산백병원 상담과 검사를 연결해 건강한 임신을 돕는다.
‘마음결미니’는 생체신호(맥파)를 AI가 분석해 스트레스와 우울 상태를 평가하며, 산후 정신질환 예방을 위한 조기 정신건강 관리에 효과적이다.
또한, 플랫폼은 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와 연계해 임신부 약물 및 유해물질 정보를 함께 제공한다. 해당 센터는 20년 이상 임산부 안전 정보를 제공해온 국제 기형유발물질정보센터의 일원이다.
(주)비웨이브를 운영 중인 이승환 일산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왼쪽에서 두 번째)와 (주)마더투데이비를 운영 중인 한정열 산부인과 교수(오른쪽에서 두 번째)가 협약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마더세이프 프리미엄 임신준비 셀프 케어’와 AI 기반 정신건강 분석 솔루션 ‘마음결미니’의 연계를 통해 여성의 신체 및 정신 건강을 통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일산백병원 제공)
한정열 교수는 “여성들이 임신 준비부터 출산 후까지 신체와 정신 건강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됐다”고 말했다.
한 교수는 ㈜마더투베이비를, 이승환 교수는 정신건강 평가 및 치료 솔루션을 개발하는 ㈜비웨이브를 각각 운영하고 있다.
출처 : Hinews / 하이뉴스(https://www.hinews.co.kr)
지난 2025년 5월 13일 미국 특허상표청(USPTO)으로부터 “Two Safe”상표인증을 승인 받았다. 이는 국내 위 특허법률사무소(WE Patent & Law Firm)을 통해서 1년전부터 진행하여 어렵게 승인 받았을 뿐만 아니라 이 상표인증을 통해서 미국에서 임산부 및 어린이들을 위해 국내에서 제조된 안전제품들의 유통이 가능해졌다는 데에 의의가 크다.
한편, 이 “Two Safe”마크는
국내에서도 관련 제품 100여개가 이미 심의를 받아 유통되고 있다. 이는
보건복지부 산하의 사단법인 임산부약물정보센터와 주식회사 마더투베이비가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우리 아이들의
건강과 밝은 미래를 위해 좋은 환경을 조성”하자는데 있다.
영국의 역학자인 바커(David Barker)는 ‘FOAD (Fetal Origin of
Adult Disease)’라는 바커의 가설(Barker’s
Hypothesis)을 발표하였다.
영국의 한 지역에서 당뇨병, 고혈압,
심근경색 등의 대사질환으로 인한 사망이 많아 원인을 찾아보니, 이분들이 엄마 뱃속에 있을
때 심했던 기근으로 인하여 체중이 작게 태어난 것이다. 그 결과가 이후 성인기에 나타난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기근뿐만 아니라, 불량한 식이 섭취와 다양한
환경적인 요인인 약물, 음주, 흡연, 운동, 사회경제적 상태에 의해 영향 받을 수 있으며, 이는 전세계적으로 증명된 바 있습니다. 즉, 임신부는 건강한 아이의 미래를 위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식이 섭취 및 환경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국내에서도 불과 10여년 전에 소위 “가습기
살균제 사건”으로 2천명 이상이 사망하였고, 90만명이상이 건강피해를 입은 것으로 추정된다. 이들 중에는
임신부와 아이들이 상당 수 포함되어 사망하고 피해를 보았다. 안타깝고 어이없게도 이 살균제를 포함한
제품들은 국내에서 허가 받고 유통되는 제품들이었다. 참으로 안타까운 사건이며 비통함을 느낀다. 다시는 절대 일어나서는 안 된다.
이런 문제를 보다 체계적으로 예방하고 안전한 출산환경 조성을 위하여, 본
법인에서는 대한민국 특허청으로부터 “Two Safe” 상표 특허를 받아 생식발생독성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위원회에서 과학적인 방법으로 각 제조사로부터 의뢰된 제품을 검증하고 심의하여 기준에 충족된 경우 “Two
Safe Blue 또는 Green” 마크를 승인하고 있다.
연락처: 02-2272-4737 URL:
https://www.mothertobaby.co.kr/
2025년 5월 27일 제30기 전문가과정을 (사)임산부약물정보센터 법인 사무실에서 ZOOM으로 진행하였다.
이번에도 여느 때와 같이 이 전문가과정을 준비하면서 의정사태로 인해 병원내 의료진 공백이 심한 상태에서 참여자가 너무 적으면 어떨까 하는 우려가 있었지만, 다행히 17명의 참여자가 있었다.
여기에는 대학병원의 소아청소년과전문의, 산부인과전문의, 그리고 일부 간호사들도 참여하였다.
대학병원의 전공의들은 현재 근무하고 있지 않아서 이번에는 한명도 참여하지 못하여 안타까운 마음도 한켠에 있었다.
인사말로 이 프로그램이 하버드대학교의 기형학과정(Teratology Course) 3일을 1일로 오전 세션에는 임신부, 오후 세션에는 모유수유부 그리고 마지막에는 QnA과정을 진행하였다.
첫번째 연제는 발생학(Embryology)에 관하여 고려대학교 구로병원병리학의 전이경교수님께서 강의해주셨다.
이번이 30번째이고 그동안 강의마다 기형유발물질과의 관련성에 대하여 질문이 있어서인지 Embryology with Teratology강의를 어려운 발생과정을 스케마틱하게 설명을 잘 해주셨다.
이번에 질문에는 oral palate가 12주에 close되는데 기관형성기는 10주까지인지 질문과 답이 있었다.
두번째 연제는 Epidemiology(역학)이고 연자는 고려대학교 예방의학과의 최승아교수님이 진행해주셨다. 최승아교수님은 차의과대학에서 산부인과전문의로 진료경험도 있으시고 미국 Brown University연수 경력도 있어서 상당부분은 힐의 인과관계(Causality)에 관하여 인상깊게 강의해주셨고, 늘 강의 때마다 마더세이프에서 최근발표한 임신부약물 논문을 업데이트해서 발표를 잘해주셨다.
특히 기형유발물질정보를 얻는데 ChatGPT관련 논문 ”Usefulness and limitations of Chat GPT in getting information on teratogenic drugs exposed in pregnancy”를 소개해주셨다. 이 논문관련하여 임신부의 약물정보에 관하여 특히 이소트레티노인 같은 기형유발약물은 노출시기나 노출량 등이 고려되지 않은 ChatGPT를 통한 평균적 정보는 불안감을 일으키고 임신중절을 선택할 수도 있어 전문적 상담이 필요함을 이야기하였다.
세번째 연제는 기형학의 원칙에 관하여 일산백병원에서 같이 근무했던 현재 대구차의과대학에 근무하고 있는 최은정교수님이 발표해주셨다. 관련하여 이슈는 최근 국제적으로 임신중 약물관련하여 과거에 기형유발약물위주의 정보제공이었다면, 약물에 의한 기형발생률이 1%미만으로 낮지만 임신중 사용하는 약물 전반에 관하여 정보제공을 하고 있음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오전 마지막 연제는 방사선, 알코올, 흡연등의 케미칼에 관하여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홍순철교수께서 강의해주셨다. 방사선의 경우 진단적 방사선은 용량이 높지 않으며, 캐나다 마더리스크프로그램에서는 10rad미만은 문제 없는 것으로 한다는 이야기를 해주셨다.
그리고 오후세션에는 모유수유관련하여 첫번째 유방의 발달과 모유수유, 두번째 모유수유중 약물사용에 관하여 가톨릭의대 의정부성모병원 산부인과 김연희교수님깨서 최근 데이터들까지 업데이트해서 잘 발표해주셨다. 질의 응답으로는 Naproxen같은 일부 약물들은 출처에 따라 위험도가 다른데 이런 경우 어떻게 설명드리는지?가 있었다. 그리고 마지막 QnA과정에서 질문들로 고혈압약 Valsartan노출, 임신준비중 공황장애시 자낙스정 사용, 임신중 풍진예방접종 등이 포함되었다.
이번 전문가과정에는 의정사태로인한 의료공백시기여서 평소보단 참여자 수는 적었지만 등록하신 분 모두가 전시간 다 참여하여 임신부, 모유수유부에서 약물 등의 최신 지견들을 얻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2025.5.28
(사)임산부약물정보센터
인제의대 일산백병원 한국마더세이프센터
A. 심의를 받은 후, Best Safe 혹은 Green Safe 로고로 선정되셨을 경우에 로열티 계약과정을 거친 후, ai파일을 전달 드립니다.
로열티 계약과정 없이 ai 파일을 드리지 않습니다.
A. 심의를 받은 이후, Best Safe 혹은 Good Safe 로고로 선정되셨을 경우에만 로열티 계약을 하게 되며, 이는 별도의 계약과정이 필요합니다.
로열티 계약은 주로 건강기능식품과 일반식품/화장품으로 비용이 나눠지게 됩니다.
A. Best Safe (Green)는 제품의 모든 성분이 비임상 및 임상시험 자료가 있으며 모두 안전하다고 평가될 경우 주어집니다.
Good Safe (Blue)는 안전성에 대한 Evidence가 Best Safe (Green)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권장 용법 사용시 안전하다고 평가 되는 제품입니다.